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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하며 읽기의 효과로 알맞지 않은 것은? (3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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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읽기 전에 질문을 했을 때의 효과로 알맞은 것을 모두 고르시오. (3점)

<보기>





ⓐ 글에 담긴 글쓴이의 의도를 파악할 수 있다.

ⓑ 글 전체의 내용을 효과적으로 정리할 수 있다.

ⓒ 모르는 단어나 더 알고 싶은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 글을 읽는 목적을 점검하여 전략적으로 읽을 수 있다.

ⓔ 글의 제목, 표지, 글쓴이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 글의 내용과 종류를 예측하는 질문을 통해 글에 대한 자신의 배경 지식을 점검할 수 있다.

[3-5]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똥을 바라보는 서양인과 우리 조상의 시각


(가) 배설물의 더러운 이미지는 인간이 정착 생활을 하고 도시에 모여 살게 되면서 만들어진 것으로 보인다. 아주 오래전, 이동 생활을 하던 원시인들은 똥을 우리처럼 더럽게 느끼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늘진 소나무 아래서 일을 치른 후 유유히 사라지면 끝! 그러나 인간이 모여 살게 되면서 이것은 큰 문제가 되었다. 배설물은 자꾸자꾸 나오지만 그것을 처리할 방법이 없었기 때문이다. 더럽고 냄새나는 배설물은 아마도 정착 생활을 하게 된 인간이 처음 맞게 된 고민이었을 것이다.

(나) 이 고민은 인간으로 하여금 똥 누는 이를 위한 특별한 공간을 만들도록 했다. 바로 화장실이다. 서양인이 만든 화장실의 기본 원칙은 ‘더러운 똥을 우리 눈에서 깨끗이 사라지게 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찬란한 문명을 꽃피웠던 로마의 사람들은 똥을 물로 흘려버리는 시스템을 만들었다. 사실 오늘날 발견할 수 있는 화려한 화장실들은 서양의 수세식 변기를 따르고 있다. 손잡이만 누르면 깨끗한 물이 콸콸 쏟아지며 똥을 쓸어버리는 것이다.

 (다) 그러나 우리의 조상들은 조금 다른 시각으로 똥을 바라보았다. 그들에게 똥은 ‘창피하고 더러운 것’이 아니었다. 그들에게 똥은, 자연의 일부인 사람이 자연이 준 먹을 것을 섭취하여 만들어 낸 자연의 일부였다. 따라서 사람에게는 그것을 다시 자연으로 돌려보낼 의무가 있었다. 그래서 우리 조상들은 ‘똥을 누는 곳’이 아닌 똥을 돌려보낼 ‘자연’을 위한 특별한 화장실, 즉 뒷간을 만들었다.

- 이솔희, ‘배설물은 생명체의 수레바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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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을 읽고 할 수 있는 질문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3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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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을 읽고 다음과 같은 질문을 했을 때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5점)

<보기>





⑴ 우리 조상들은 왜 화장실을 ‘뒷간’이라고 불렀을까?

⑵ 우리나라에 서양식 수세식 변기가 들어온 것은 언제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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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중 이 글에서 사용된 내용 설명 방법과 같은 것은?  (3점)

[6-8]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최근 새로운 여행 개념이 시도되고 있다. 이 중에서 ‘착한 여행’은 여행에서의 착한 소비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관광지 환경과 문화의 지속 가능한 발전 속에서 여행을 통해 지역 간 교류와 화합을 증진하자는 취지로 1980년대 유럽에서 시작되었다. 좀 더 나은, 더불어 사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여행은 소비가 아니라 관계다.”라는 구호 아래 새로운 여행 방법을 모색하는 운동이다.


(나) 착한 여행은 즐겁게 떠나는 여행에서 현지에 직접 도움을 주고 환경 파괴를 최소화하고 만나는 사람을 존중하는 것이다. 단순한 생태 체험이나 휴식이 아니라 지역 경제 살리기, 환경 운동에 적극 동참하는 여행이다. 세계 시민으로 주인 의식과 책임 의식을 가지고 현지의 경제·사회·문화·환경을 존중하고 그에 기여하고 그와의 관계를 중요시하는 여행이다. 여행자와 현지인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즐거운 여행이다.


(다) 교통수단별 탄소 배출량 조사에 따르면 항공기가 가장 큰 온실가스 배출원이다. 가능한 한 항공 이용을 줄이고 현지 대중교통을 이용한다. 도로·철도·자전거·도보로 이동하면 시간은 많이 소요되지만 다채로운 풍경과 추억을 얻을 수 있다.


(라) 동물 학대가 이루어지는 관광 상품에 참여하지 않는다. 사람을 태우거나 쇼를 보여 주기 위해 코끼리는 쇠사슬과 쇠갈고리로 새끼 때부터 조련된다. 쇠사슬에 묶여 피범벅이 된 채 절규하는 새끼 코끼리를 본다면 코끼리 쇼와 코끼리의 등에 타는 것이 얼마나 잔인한 일인지 알 것이다.


(마) 여행은 즐거운 추억이 되어야 한다. 행복하고자 떠난 여행에서 나로 인해 누군가 피해를 보고 여행지가 몸살을 앓지는 않는지, 현지인의 노동력 착취와 환경 파괴를 전제로 여행하지는 않는지, 편의와 한순간의 유흥을 위해 현지인의 터전·문화·인간성을 훼손하지는 않는지 생각해야 한다. 착한 여행은 나와 세상을 바꾸고, 가족의 건강도 지키고 지구도 살린다. 많은 여행자들이 착한 여행에 동참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드는 일을 꿈꾸고 이루어 가야 한다.

- 김정숙, ‘세상을 변화시키는 착한 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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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을 읽고 궁금한 점을 글쓴이에게 질문한다고 할 때 알맞지 않은 것은? (3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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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질문은 글을 읽는 과정 중 언제 할 수 있는 질문인가? (3점)

착한 여행이란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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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음 질문 중 관련 요소가 다른 하나는? (4점)

[9-12]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그러나 신문 칼럼니스트이자 영국 애슈턴 대학 정보 공학과에서 방문 연구원으로 일하고 있는 로버트 매슈스는 선택적 기억만으로는 설 명하기 어려운, 머피의 법칙이 그토록 잘 들어맞 는 이유를 과학적으로 하나씩 증명해서 화제가 되고 있다. 그가 처음 증명했던 머피의 법칙은 ‘버터 바른 토스트’에 관한 것이었다. 아침에 출 근 준비로 부산을 떨며 토스트에 버터를 발라 허둥대며 먹다 보면 빵을 떨어뜨리기 쉽다. 그런 데 공교로운 것은 하필이면 버터나 잼을 바른 쪽이 꼭 바닥으로 떨어진다는 사실이다.


(나) 1991년 영국 비비시(BBC) 방송의 어느 유명 한 과학 프로그램에서는 ‘버터 바른 토스트’에 관한 머피의 법칙을 반증하기 위해 사람들로 하 여금 토스트를 공중에 던지게 하는 실험을 했다. 300번을 던진 결과, 버터 바른 쪽이 바닥으로 떨어진 경우는 152번, 버터를 바른 쪽이 위를 향하는 경우는 148번으로 나왔다. 그들은 ‘확률 적으로 별 차이가 없다’는 것을 보여줌으로써 머 피의 법칙은 결국 우리들의 착각이었다는 결론 을 내렸었다.


(다) 그러나 일상에서 벌어지는 실제 상황은 토 스트를 위로 던지는 경우가 아니라 대부분 식탁 에서 떨어뜨리거나 사람이 들고 있다가 떨어뜨리는 경우다. 이런 경우에도 결과는 위 실험과 같게 나올까? 로버트 매슈스는 보통의 식탁 높이나 사람의 손 높이에서 토스트를 떨어뜨릴 경우 토 스트가 충분히 한 바퀴를 회전할 만큼 지구의 중력이 강하지 않다는 것을 간단한 계산으로 증 명했다. 대부분 반 바퀴 정도를 돌고 바닥에 닿 기 때문에 버터를 바른 면이 반드시 바닥을 향 해 떨어진다는 것이다.


(라) 로버트 매슈스가 쉬운 수학적 개념을 활용 하여 증명했던 머피의 법칙들은 우리에게 무슨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는 걸까? 일이 안 될 때마 다 우리는 머피의 법칙을 떠올리며 ‘나는 굉장히 재수가 없구나.’ 하고 생각하지만, 로버트 매슈스 의 계산은 그것이 ㉠‘재수의 문제’가 아니라는 것을 말해 준다. 머피의 법칙은 세상이 우리에게 얼마나 가혹한가를 말해 주는 법칙이 아니라, 우 리가 그동안 세상에게 얼마나 많은 것을 무리하 게 요구했는가를 지적하는 법칙이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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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는 위 글을 읽고 떠오른 질문이다. 의 질문을 질문의 내용에 따라 분류할 때 그 종류 가 다른 하나는? (4점)

ⓐ ‘버터 바른 토스트’실험의 결과는 어떻게 되었 을까?

ⓑ ‘버터 바른 토스트’실험으로 무엇을 증명하려 했을까?

ⓒ 로버트 매슈스는 ‘버터 바른 토스트’의 머피의 법칙을 어떤 방법으로 증명했는가?

ⓓ 나도 버터를 바른 빵을 떨어뜨려서 버터를 바 른 쪽이 바닥으로 떨어졌던 적이 있었나?

ⓔ 버터를 바른 빵을 떨어뜨렸을 때 버터를 바른 쪽이 꼭 바닥으로 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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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를 읽고 의 친구에게 해 줄 수 있는 말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4점)

이번 시험은 정말 공부를 열심히 했는데, 마침 시험날 아침에 엄마랑 싸우는 바람에 기분이 나빠 서 시험을 망쳤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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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가? (3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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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중 머피의 법칙에 해당하는 사례가 아닌 것 은? (3점)

[13-14]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조각보는 쓰임새가 많았습니다. 우선 가장 많 이 사용되었던 것은 무엇이든 싸는 보자기입니다. 이불을 쌀 수도 있고 예단이나 혼수품을 쌀 수도 있겠지요. 이렇게 조각보는 물건을 싸서 집에 보관 하거나 어디에 물건을 정성스레 보낼 때 사용되었 습니다. 그런가 하면 밥상을 덮는 상보로도 많이 썼습니다. 여러분이 기억하는 조각보는 아마 상보 일 것입니다. 이것은 지금도 꽤 많이 사용되고 있 으니까요.


(나) 그런데 조각보와 관련해서 우리의 시선을 끄 는 것은 보자기가 가지는 예술성입니다. 십 년도 더 된 이야기입니다. 한국에 온 어떤 유명한 미국 디자이너를 만난 적이 있었습니다. 그는 한 한국 회사의 디자이너들을 교육하는 일을 맡았는데 그의 첫마디는 이러했습니다. “당신네 나라의 전통적인 문물에도 디자인이 대단히 훌륭한 것들이 많다. 그 런데 왜 한국 디자이너들은 이런 물건에는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가?”라고 말하더군요.


(다) 그러면서 그 예로 보여 주었던 것이 바로 이 조각보였습니다. 그러고는 몬드리안의 그림도 같이 제시했습니다. 그의 말은 계속됩니다. “이 조각보의 디자인은 이 그림의 디자인보다 못할 게 하나도 없다. 이렇게 훌륭한 디자인이 당신네 전통에 있으 니 그것을 활용해야 한다.” 이런 취지였는데, 그때 는 솔직히 말해 조각보를 잘 모르던 때라 어리둥 절하기만 했습니다.


(라) 사실 예술 작품에 대한 평가는 주관적일 수 있 습니다만, 우리가 봐도 우리 조각보는 그 구도나 색채 감각이 탁월하기 짝이 없습니다. 조각보를 보 면 그 구도가 반듯한 것도 적지 않게 있지만, 사다 리꼴 같은 다양한 도형을 쓴 것도 많습니다. 그리 고 선이 어느 정도 비뚤어진 것도 많습니다. 이것 을 두고 파격미라고도 하고 자유분방미라고도 합니 다. 그런데 이것은 의도된 아름다움이 아닐 것입니다. 천이 잘린 모양 그대로 살려 만들다 보니 그렇 게 되었을 것입니다. 그렇게 대충 하는 것 같은 데 전체적으로는 아주 아름다운 공간 분할이 생 깁니다. 저는 이것이 바로 한국미의 정수라고 생 각합니다.


(마) 조각보는 색채 감각도 뛰어나기 그지없습니 다. 국수적인 견해인지 모르겠지만, 색채 감각 역시 조각보가 몬드리안의 그림보다 낫지 않나 하고 생각합니다. 조각보는 섬세하면서 따뜻하고 유려합니다. 반면 몬드리안의 그림은 합리적으로 보여 차게 느껴집니다. 무엇이 낫다고 할 수는 없지만, 우리 한국인의 눈에는 조각보가 더 다정 합니다. 저는 이 조각보 하나만 두고도 우리나라 의 예술성이 얼마나 높은지 절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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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을 읽는 중에 할 수 있는 질문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3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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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예준이가 이 글과 관련하여 떠올린 질문 이다. 질문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알맞게 짝지 어진 것은? (3점)

ⓐ ‘파격미’란 무슨 뜻일까? - 사전을 찾아본다.

ⓑ ‘몬드리안’은 어떤 사람일까? - 인터넷을 찾 아본다.

ⓒ 조각보를 한국미의 정수라고 한 이유는 무엇 일까? - 글의 내용을 잘 읽어본다.

ⓓ 글쓴이가 이 글을 통해 하고 싶은 말은 무엇 일까? - 글쓴이가 쓴 다른 책을 읽어본다.

[15-17]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게으른 사람들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약 없이 다음을 약속한다는 것 이다. ‘실패하면 큰일이니까 좀 더 알아보고 다 음에 해야지.’, ‘딱 오늘만.’, ‘ 닥치면 하게 돼 있 어. 난 오히려 ㉡막판에 실력이 나와.’ 등의 말로 할 일을 미룬다. 둘째, 게으름은 자신의 선택이 아니라고 ㉢부인하는데 ‘난 ㉣천성이 게을러! 우 리 집안 ㉤내력이야.’, ‘숙제가 많아서 그 일을 할 상황이 아니야.’라는 등의 예가 그것이다.


(나) 게으름을 인정하지 못하는 사람 중에는 자 신이 현재 상태를 벗어날 수 없을 거라는 무의 식적인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지 난번에도 열심히 공부했는데 시험을 못 봤어. 이 번에도 못 볼 텐데, 공부는 다음으로 미룰래.’와 같이 시험을 못 본 과거의 부정적 경험을 바탕 으로 하여 현재의 결과도 부정적으로 예측하고 게으름을 피우는 것이다.


(다) 이렇게 아픈 과거에서 발생한 게으름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과거를 ‘중화’시켜야 한다. 중 화는 실패 속에 포함된 감정과 느낌을 기억에서 떼어 내고 그 아픈 기억을 하나의 사건으로 담 담하게 떠올리는 것이다. 부정적인 경험 역시 지 금의 자신을 만든 의미 있는 경험으로 바꾸어 생각하는 것이다. 또한, ‘나는 게으름뱅이야, 난 안 돼!’와 같은 자기 비난을 중단하고 ‘난 괜찮은 사람이야, 잘할 수 있어!’와 같이 자기를 격려하 는 말을 반복하도록 한다.


(라) 자신이 해야 할 일을 미룰 때 느끼는 스트 레스가 막상 그 일을 할 때 느끼는 스트레스보 다 훨씬 더 크다. 시험 전날 벼락치기 공부를 할 때 우리 몸에서는 엄청난 스트레스를 맞이하느 라 스트레스 호르몬이 쏟아진다. 이제 게으른 자 신을 인정하고 두려움과 자기 비난에서 벗어나 긍정적인 습관을 만들어 보자. 내일로 미루지 말 고 지금 당장 변화를 시작하는 것이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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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을 읽는 중에 할 수 있는 질문이 아닌 것은? (3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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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을 읽으면서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였을 때 이 질문은 무엇과 관련된 질문인가? (3점)

나는 게으름을 부리다가 결국 스트레스를 받은 적이 없었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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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중 단어의 뜻이 알맞게 짝지어지지 않은 것 은? (3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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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을 읽으면서 떠오른 질문이 해결되지 않을 때, 취할 수 있는 행동을 2가지 이상 서술하시오. (3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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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21]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우리 사회에서는 학교나 직장, 일상생활에서 보고서를 써야 하는 경우가 참 많이 있습니다. 그 러니 보고서 쓰는 법을 잘 배워 두면 실생활에 아 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보고서 작성 과정에 필요한 조사, 관찰, 실험 등의 과정을 포함하여 보고서를 작성하는 일이 중요한 학습 방 법이 되기 때문입니다. 일상생활이나 업무에서 문 제 해결과 의사 결정을 돕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도 하지요. 그래서 여러분에게 보고서 쓰는 방법을 알려 주려고 해요. 요즘 휴대 전화 사용 중독이 사 회 문제가 되고 있어서 이것을 예로 들어 보고서 쓰는 방법을 차근차근 알려 줄게요. 자료를 수집해 보자


(나) 조사를 위해서는 우선 백과사전, 연감, 통계표, 전문 서적, 인터넷, 잡지, 텔레비전 등에서 자료를 찾을 수 있고, 지식과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를 만 나 면담을 할 수도 있어요. 그리고 설문 조사나 직 접 조사 등의 방법을 통해서 자료를 모으기도 하 지요. 예를 들면 청소년의 휴대 전화의 중독 정도 를 알아보기 위해 인터넷이나 전문 서적을 찾아볼 수 있고, 휴대 전화 중독의 원인이나 문제점을 알 아보기 위해서는 전문가 의견을 참고할 수 있겠지 요. 그리고 휴대 전화 중독 실태는 직접 설문 조사 를 하거나 텔레비전 방송 내용을 활용할 수도 있 어요


(다) 자료를 모두 수집하게 되면 정리와 해석의 과 정을 거쳐 결론을 내리게 된답니다. 자료 정리의 단계에서는 사실을 바탕으로 한 자료인지, 객관적 인 시각에서 조사한 것인지, 최근의 자료인지를 확 인하여 정리한 자료가 신뢰성을 지니도록 해야 해 요. 휴대 전화 중독자의 실태를 조사하지도 않고 조작하여 자료로 삼거나, 휴대 전화 중독의 문제점 을 조사할 때 학생들의 의견만을 참고하거나 너무 오래된 자료를 바탕으로 하면 안 됩니다. 정리한 자료는 보고의 목적에 알맞은지 살펴보 면서 해석해야 합니다. 이때 예상한 결과가 나오지 않았거나 다른 연구의 결과와 다르다고 하여, 결과 를 조작하거나 자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해석해서는 안 됩니다. 또, 다른 사람의 결과를 모방하는 것도 보고자로서의 윤리에 어긋나는 행동이라는 점을 명 심하세요.


(라) 여러 사람의 힘을 모아 자료의 수집, 정리, 해 석이 이루어졌다면 이제 보고서를 쓰면 되겠지요? 보고서 내용은 처음, 중간, 끝으로 나누어 조직할 수 있는데, 처음 부분에는 보고서의 목적과 필요성 을 제시하고, 범위를 명시한 뒤, 일정과 참가한 사 람 등을 밝힙니다. 중간 부분에는 보고할 내용을 묶어서 항목별로 기술합니다. 이때 작은 제목을 달아 제시하면 알아 보기 쉽답니다. 자료 수집과 해석의 결과를 자세하 게 제시하고 독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사진, 도표, 그림, 통계 등 결과를 보여 주면 더 좋겠죠. 끝 부분에는 보고 내용을 요약하여 제시합니다. 그리고 부족했던 점과 앞으로의 계획을 밝힐 수도 있어요. 경우에 따라서 보고서를 작성하는 사람의 의견을 덧붙이기도 합니다. 이제까지 ‘청소년 휴대 전화 중독 실태’를 예로 들어 보고서 쓰기의 과정을 살펴보았어요. 이제 남 은 것은 여러분의 지혜와 노력과 실천! 서로 머리 를 맞대고 의논하고 고민해서 멋진 보고서를 완성 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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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 쓰기를 배워야 하는 이유로 알맞지 않은 것은? (3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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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를 쓰기 위해 자료를 수집하는 방법을 2가 지 이상 쓰시오. (3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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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지를 작성하고 활용하는 방법으로 절하지 않은 것은? (3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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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보고서의 종류는 무엇인 지 쓰시오. (3점)

⑴ 보고할 대상이 실험을 해서 결과를 얻어야 하는 경우

⑵ 보고할 대상이 자료 찾아 분석해야 하는 경우

⑶ 보고할 대상이 지속적인 관 찰이 필요한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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밑줄 친 부분은 내용은 보고서 쓰기의 단계 중 어디에 해당하는지 쓰시오. (3점)

지영이는 인터넷상에서의 심한 욕설과 악플 사용의 문제점과 원인을 파악하고 개선점을 찾 아보는 것을 보고서의 목적으로 정했다. 전문 서 적과 인터넷 검색을 이용해 인터넷상에서의 욕 설과 악플 사용 실태 조사를 위한 목록을 만들 었다. 인터넷상에서의 욕설과 악플 사용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학생들의 설문 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도표로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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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가 김유정에 대해 보고하는 글을 쓰려고 할 때, 보고서 쓰기의 단계 중 자료의 정리・해석 단계 에 해당하는 것은? (3점)

[25-26]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소현 : 사회 과목 수행 평가가 향토 음식 조사 보 고서 쓰기인데, 어떤 주제를 택할까? 민영 : 헛제삿밥은 어때? 헛제삿밥은 우리 지역에 온 여행객들이 많이 찾는 음식이잖아. 헛제삿밥에 대해 보고서를 쓴다면 다른 지역 사람들에게도 헛제삿밥을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거야. 소현, 예림, 지훈 : 좋아. 헛제삿밥으로 하자. 예림 : 그럼 어떤 내용을 조사할지 정해 볼까? 지훈 : 헛제삿밥이라는 명칭이 특이하니까 그러한 이름이 붙게 된 이유를 조사해야겠어. 소현 : 헛제삿밥을 만들어 먹게 된 이유와 헛제삿 밥을 만드는 방법도 조사하면 좋겠다. 민영 : 헛제삿밥의 특징이나 안동 지역에서 헛제 삿밥이 나타나게 된 배경도 살펴보자. 소현 : 헛제삿밥의 명칭이나 유래, 배경은 헛제삿 밥 관련 내용이 담긴 문헌이나 인터넷을 검색하 면 될 거야. 민영아, 같이하자. 예림 : 그럼 나와 지훈이가 ○○집을 방문하여 헛 제삿밥을 만드는 과정을 조사하면 되겠다. 지훈 : 12월 5일부터 8일까지 자료를 수집한 후에 함께 모여서 보고서를 쓰고, 10일에 제출하자.

25

소현이는 친구들과 토의를 한 후 조사 계획서를 작성하였다. 조사계획서의 내용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3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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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를 쓰기 위해 주제를 선정하는 방법으로 알맞지 않은 것은? (4점)

[27-28]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가) 출처 : 디지털 안동 문화 대전 (http://andong.grandculture.net) 내용 : ‘헛제삿밥’은 제사를 지내지 않았지만 실 제 제사 음식과 똑같이 음식을 차려 먹는 경상 북도 안동 지역의 향토 음식임. 이때 ‘헛’은 참되 지 못함을 나타내는 접두사임. 따라서 헛제삿밥 은 가짜 제삿밥을 의미함.


(나) 출처 : 김영복, ‘한국 음식의 뿌리를 찾아서`’, 백산 출판사, 2008, 37쪽 내용 : 1. 안동의 유생들이 밤늦게까지 공부를 하 다 출출해지면 제사 음식을 차려 놓고 먹음. 2. 제사를 지낼 수 없는 상민들이 한이 맺혀 제 사 음식을 만들어 먹음.


(다) 출처 : 임재해, ‘안동 문화의 전통과 창조력`’, 민속원, 2010, 93쪽 내용 : 안동시 목현 마을에서 동지섣달 밤에 이웃 들과 함께 비빔밥을 해 먹은 데에서 유래함. 이 를 ‘헛신위밥’이라고 했음.


(라) 출처 : ○○집(방문 조사) 내용 : 헛제삿밥 만드는 방법. 우선 쌀을 깨끗하 게 씻어 30분 정도 불린 후에 물을 부어 밥을 짓는다. …… 밥과 앞에서 준비한 국, 각종 나물, 전, 삶은 달걀을 담고 간장을 곁들인다.


(마) 출처 : 이데일리(2010년 6월 29일 자) 내용 : 안동은 유교적 제례 문화가 발달함. 안동 지역 사람들은 다른 지역 사람들보다 더 자주 제사 음식을 먹을 수 있었음.

27

위에 제시된 자료를 활용하여 아래와 같이 보고 서의 개요를 작성하려고 한다. ⓐ와 ⓑ에 활용될 수 있는 자료로 적절한 것은? (4점)

1. ‘헛제사밥’의 의미 :

2. ‘헛제사밥’의 유래 : ⓐ

3. 안동에서 ‘헛제사밥’이 탄생하게 된 배경 :

4. ‘헛제사밥’을 만드는 방법 : ⓑ

5. ‘헛제사밥’의 특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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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고서를 쓰기 위해 자료를 정리하고 해석할 때 올바른 태도가 아닌 것은? (정답 2개) (3점)

[29-30] 다음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제목_없음.jpg

29

실험 보고서를 작성할 때 유의해야 할 점을 모두 고르시오. (4점)

ⓐ 실험의 결과는 따로 해석하지 않아도 된다.

ⓑ 정확한 결과 측정을 위해 실험 준비를 철저 히 해야 한다.

ⓒ 사진, 도표, 그래프와 같은 보조 자료를 적절 히 활용한다.

ⓓ 확실한 결론 도출을 위해 실험의 결과를 과 장하여 기록한다.

ⓔ 실험의 주제, 준비물, 실험 과정, 실험 결론을 꼼꼼하게 기록한다.

ⓕ 실험(관찰) 순서를 정리하여 실험(관찰) 과정 과 방법을 체계적으로 설명한다.

30

㉠에 들어가기 알맞은 내용을 쓰시오. (5점)

실험 결과를 바탕으로 판단한 결론이므로 ‘~라 고 판단할 수 있다’의 형태로 서술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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